타오나스 (DSM, 시놀로지) Photos 속도 향상 시키기

2022. 7. 5. 10:41IT/NAS

반응형

나의 NAS의 사용 목적은 구글 클라우드에서의 탈피와 게임 백업 용도

 

이를 위해  8TB 2개를 RAID 0으로 묶어 사용 중이다.

 

아이폰에서 시놀로지 Photos Mobile을 다운로드 받아 사진을 자동 백업하는데,

사진이 매우 많을 경우, 사진의 썸네일이 뜨는데 생각보다 느리다.

HDD에서 긁는 소리도 너무 느리고, 아이폰 디바이스에 캐싱을 해도, 캐싱되지 않은 사진들의 경우는 결국 불러와서 저장해야 되기 때문에 역시 느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집에서 쓸모 없는 120GB SSD를 설치해보았다.

검색해 보면, 시놀로지에 SSD 캐시 달아봤자 별로다 어쩐다 그랬는데, 나의 경우는 틀렸다.

SSD를 1개만 달아서 읽기 캐시로 사용했는데, 모바일에서 사진 캐싱이 엄청나게 빨라졌다. 눈에 띄게!!

 

그래서 이번에 남아도는 120GB SSD를 다시 추가해서 이번에는 2개의 SSD를 읽기/쓰기 캐시로 설치해보았다.

읽기 성능은 기존 1개와 동일했고, 쓰기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일단 Photos Mobile의 백업 속도가 그닥 빠르게 느껴지지 않았고, 이게 과연 최적화 일까 생각도 들었다.

백업 속도는 확실히 구글 포토가 성능은 빠른 느낌.

 

혹시 빠르게 사진 썸네일일 불러오고 싶다면, 남는 SSD로 캐시 기능을 써보기를 추천 드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