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클러치

2010. 7. 11. 19:48<< CAR >>/자동차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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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다운 시프트(기어 변속을 5->4, 4->3과 같이 속도가 감속됨에 따라 낮출때)를 하게 돼죠.
5->4->3->2->1식으로 쑤욱 원클러치로 변속을 하면 좋겠지요.

그런데 더블클러치는 어떠신가요?

더블 클러치의 원리는 http://forwinding.tistory.com/756 에서 확인하시고요^^

원 클러치와 더블 클러치의 차이라 함은 결국 기어 변속시에 클러치를 한번 밟느냐, 두번 밟느냐 입니다.
대신에 더블 클러치를 쓰면 기어 변속에 따른 변속비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겠네요.
이 말은 4단으로 3000RPM으로 달리다가 속도를 늦춰야 할 상황에서 (멈추지 않고) 브레이크를 밟고 감속을 하게 되겠죠?
이때 속도에 맞춰 다운 시프트(4단->3단)으로 기어를 변속합니다.(원클러치)
이렇게 되면 차가 부웅~하게 되면서 RPM이 올라가며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게 되겠죠?
결국 원클러치를 쓰려면 속도, RPM을 낮춰서 3단으로 변속 시키는 타이밍을 재야 된다는거죠.

하지만, 더블 클러치를 쓰게 되면 순간적으로 중립으로 놓고 엑셀을 밟아 RPM을 살짝 올려준 후 다시 기어 변속(4단->3단)을 하기 때문에 기어를 넣을 때 보정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변속이 부드럽다고 합니다.

원 클러치를 하게 되면 기어 변속시에 솔직히 조금 탁하고 걸리는 느낌인데, 더블 클러치는 부드럽게 쏙 들어간다고 하네요^^



위 동영상을 보게 되면 더블 클러치시에 양발과 기어 변속하는 손이 엄청 바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나중에 저도 수동에 적응좀 되면 더블 클러치도 공부하고 힐앤토도 배워봐야겠습니다.

아직은...-.-.....차가 경사진데만 가도 땀이 뻘뻘 나요. 왠지 뒷차가 내 뒤에 바로 붙어 있을 것 같고.
그러면 차가 뒤로 밀려서 사고 날것 같고ㅠ_ㅠ...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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